본문 바로가기
책추천/재테크&투자

아빠의 첫 돈 공부

by 월용 2020. 9. 30.
반응형

책 : 아빠의 돈공부 (월급 노예 18년 만에 찾은 경제적 자유 달성법)

 

 

---> 저자소개_박성현_                                                                                                         

 대한민국 흙수저의 표본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가진 것 하나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99년 첫 직장 출.퇴근을 위해 자리 잡은 곳은, 방배동의 한 만화방 안 보일러실을 막아 개조한 1평도 채 되지 않는 월세방이었다. 그로부터 20년이 흐른 2019년 현재, 근로소득만을 밑천으로 부동산, 달러, 주식에 투자해 50억 원의 자산가로 거듭났다

CJ KT 등의 대기업에서 영화, 방송, 문화콘텐츠, 뉴미디어, 엔터테인먼트, IT  ICT 관련 사업을 진행하며 실력 있는 ‘월급 노예’ 18년의 삶을 보냈다. 그러나 월급만으로는 부족한 현실에서, 자신이 찾은 경제적 수단으로 월급 없이 살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보기 위해 육아휴직을 단행했다.
네 아이의 아빠로서 자신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었던 건 ‘글’로 접한 부자들의 조언 덕분이라고 말하는 그는, 이 비결을 네 명의 아이들에게 또다시 ‘글’로 전수하고자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특히 경제적 미성년자로서 돈의 노예로 살아가고 있을 수많은 이가 경제적 자유를 찾길 바라는 마음에서, 누구나 공감하지만 아무나 따라 할 수 없는 부자들의 특별한 비법이 아닌, 그 누구라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자본주의의 원리와 금융, 재테크 지식을 책에 아낌없이 담았다.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라는 연재 글이 2018년 12월 브런치 추천 작품에 선정된 바 있으며, 《버핏클럽 ISSUE 2》, 《신뢰의 마법》 외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 내용 및 줄거리

프롤로그_노예 18년, 자유를 찾다


1장 일해서 아끼는 돈

인간이 먹고사는 네 가지 방법

020

나 역시 회사의 소유주를 대신해 일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노예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었다. 세상에는 크게 네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한다.

첫 번째 부류의 노예는 금수저 출신을 제외한 세상 거의 모든 사람이 반드시 거쳐야 하고 또 거칠 수밖에 없는 피고용인, 즉 '월급쟁이'다

두 번째 부류의 노예는 개인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다.

022

그렇다면 돈의 주인 즉 돈의 노예가 아닌 사람들은 어떤 이들일까?

첫 번째 부류의 주인은 사업가다. 시스템에 의해 자생적으로 움직이는 조직과 그에 따른 수입이 있다면 그는 노예가 아닌 주인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부류의 주인은 투자가다. 그들이 돈을 버는 수단은 다름 아닌 돈이다. 그들은 돈의 주인이며 돈은 곧 그들을 위해 일하는 충실한 노예들이다.

최고의 노예, 최악의 주인
월급쟁이를 위한 지렛대

036

월급쟁이의 급여는 안정적인 투자 재원 조달 방법이며, 그 지위는 효과적인 레버리지다. 또한 월급쟁이가 몸담는 직장은 영민한 사업가가 되기 위한 수업료 없는 학원이다. 중요한 것은 월급의 노예로 사는 동안 앞으로 돈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 준비를 제대로 하는 것이다.

037

월 400만원의 임대수익이 발생하는 건물의 가격은 대략 1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그러니 월급으로 400만원 정도를 받고 있다면 10억 원짜리 건물을 소유한 사람과 같은 수입을 얻고 있다는 뜻이다. 차이가 있다면, 건물주는 그의 노예인 건물이 자신을 대신해 일해 주지만, 월급쟁이는 스스로 노예가 되어 일해야 한다는 점이다.

038

버틸 수 있을 때까지 버텨야 하는 이유는, 현재 먹고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에 먹고살기 위해서라는 걸 기억하라.
월급의 수익률

은퇴 시뮬레이션을 마치며

046

수많은 고민과 연구 끝에 나는 회사라는 우산 없이도 비를 맞지 않는 방법을 찾아냈다. 그것은 경제와 금융에 대한 바른 이해가 기반이 된 투자와 재테크를 통해 실현되었다.
도대체 언제까지 절약해야 할까

055

'절약의 기한'은 경제적 자유를 얻을 때까지이며, '사치의 허용'은 노예가 일한 대가로 얻은 돈에 한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말이다.
소비의 다운사이징은 재산의 업사이징

059

매월 1만 원을 아끼는 건 어렵지 않지만, 매월 1만 원의 자본소득을 만들어내려면 연 이자율 2%의 정기예금을 기준으로 700만 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비합리적인 가격 결정 현상

 

2장 모아서 키우는 돈
문맹보다 심각한 금맹

063

소비는 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경제 영역에 있다.

065

소비는 자신의 결정과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향상 시킬 수 있는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소비를 결정하기 전 '이것이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인가?'를 고민하고, '그것을 좀 더 저렴하게 살 방법은 없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소비 능력은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의지박약 풍차 돌리기

저축의 한계, 투자의 신세계
지금 당장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한 우물만 팔 때 생기는 일
어렵게 벌거나, 쉽게 벌거나

101

저축은 투자를 위한 준비 과정에 불과하며, 경제적 자유를 만들어내는, 즉 돈을 버는 무기는 투자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의 머릿속에서는 '저축은 안전하고 투자는 위험한 것'이라는 잘못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오히려 저축이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고, 이 세상에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투자 방식이 얼마든지 있는데 말이다.

103

소비에 대한 태도, 저축에 관한 생각, 투자에 관한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은 결국 자신의 선택과 의지에 달렸다.
위험천만 도박과 같은

109

투자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수많은 책과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나도 선배 투자가들의 조언이 가득 담긴 책을 통해 어떻게 돈이 돈을 벌게 만들 수 있는지를 깨달았다. 해답은 항상 거기에 그대로 있었지만,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쳤을 뿐이다. 

 

3장 알아야 지키는 돈
지식에도 가성비가 있다는 걸 그때 알았더라면
모든 것은 결국 돈 때문이었다
가난한 아빠의 비겁한 변명
화폐가 만들어진 진짜 이유
돈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지 않는다

140

돈은 무언가가 필요한 사람으로부터 덜 필요한 사람에게로 흘러 들어간다는 사실을 말이다.

142

은행의 판단 기준은 예금하는 사람인지 대출받는 사람인지가 아니라, 은행에 이익을 주는 사람인지 위험이 되는 사람인지였다.

돈이 흘러가는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곧 돈을 지배하는 힘이 된다.
알뜰하고 꼼꼼한 정부의 재테크 노하우

147

정부가 정해놓은 규칙을 따르되, 허점이 있다면 이를 최대한 활용해 나의 경제적 이익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아이스크림 할인 판매의 비밀

절세는 고금리 정기예금


4장 자본이 되는 돈

빛이 되는 빚

161

저축을 통해 낮은 이자율에 만족하며 은행에 돈을 묶어놓는 행위는 오히려 돈을 썩히는 결과가 될 수 있지만, 동일한 이유로 낮은 이자율로 빌린 은행의 돈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낮아진다는 걸 기억하자.

165

"나는 돈이 없지만, 적어도 빚은 없어"라고 말하는 사람과 "나는 빚은 많지만, 집도 많아"라고 말하는 사람은 서로 다른 의미에서 똑같이 위험하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빛을 최대한 견고하고 튼튼한 레버리지로 삼아, 빛으로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슬기로운 현금 사용법

마이너스도 기회가 되는 신기한 자본주의
현대판 신분제도
부자를 위한 서민 금융
집은 살 곳인가, 살 것인가

195

결론은 하나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의식주 해결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장사의 시작은 점포 임차가 아니다

 

5장 돈 버는 돈
내가 하면 투자, 남이 하면 투기
일상 속 돈 버는 기회들
치킨을 튀길까, 치킨 회사를 살까

219

공부와 노력을 통해 주식 투자의 메커니즘을 이해한 사람이라면, 치킨을 튀기고 오토바이에 몸을 싣고 경쟁에 노출되는 위험보다 치킨 관련주에 투자하는 위험이 훨씬 작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220

자본주의는 월급쟁이와 자영업자에게 절대로 한 일 이상의 보상을 허락하지 않는다.
맛없는 점심은 무지의 대가

222

일해서 어렵게 번 돈을, 나를 대신해 투자해 줄 누군가에게 맡겨 그들의 배를 채우는 행위가 바로 '펀드'라는 금융 상품의 불편한 진실이다.

224

힘들게 번 소중한 자산을 맡기면서 허술하게 체크하는 건, 바빠서도 귀찮아서도 아닌, '무지해서'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
도박 같은 주식, 주식 같은 도박

228

회사의 가치를 읽어낼 줄 모른다면 주가의 등락 역시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회사의 가치는 재무제표를 통해 드러난다. 
빌딩형 주식으로 임대료 챙기기

232

주식 투자를 도박처럼 한다면 위험하지만, 부동산 투자처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주식 투자도 있는 것이다.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

238

예측하기 힘든 기업의 미래 상황은 차치하더라도 과거의 상황이 어땠는지 살펴보는 것은 투자하기 전 필수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가치 투자의 가치

주식 차트와 바카라 중국점의 공통점

 

6장 잡아야 잡히는 돈 무1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

255

결국 우리는 모두 회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만 한다.

물가가 올라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방법에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불가능한 방법뿐 아니라, 공간을 이동하는 실현 가능한 방법도 있다.
투자할 것인가, 대비할 것인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 재능

265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주식이든, 부동산이, 채권이든, 외환이든 관계없이 어떤 분야의 투자가 나의 철학과 생각, 성향에 맞는지 그리고 그것을 얼마나 연구하여 이해하고 있는지이다.
우산 장수와 짚신 장수 어머니의 똑똑한 투자법

269

원 달러 환율이 오르면 주가지수가 하락하고 반대로 원 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투자 성공률 100% 비법

275

'모르는 것'과 '아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또한 '아는 것'과 '하는 것'에도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할 수 없는 것'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그래서 나는 '할 수 있는 것'만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여기까지가 바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내가 사회 초년생이라면

에필로그_부자들의 조언

295

부자들의 조언을 말 그대로 따를 게 아니라, 내 상황에 맞게 맟춤 제작하고 연구하여 고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297

많은 사람이 경제적 자유, 돈으로부터의 자유를 얻기를 갈망하면서도 정작 경제와 금융, 돈에 관해서는 무지하고 무관심하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첫걸음은 회사에 사표를 내던지는 것도, 창업을 하는 것도,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자본주의 금융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임을 기억하길 바란다.

 

 

 

---> 이 책에서 느낀 점

작가님은 경제적 자유를 얻으셔서 지금은 강화도에서 살고 계신다고 합니다. 보통은 주식이면 주식, 부동산이면 부동산 한 가지로 길을 정해 온전하게 몰입해 경제적 자유를 얻으셨다고 하는데, 작가님은 달러, 주식, 부동산까지 실물 자산이라면 두루두루 섭렵하셔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계신 모습이 너무 부럽게만 느껴졌습니다.(부러우면 지는 건데 말입니다..쿨럭~)

세븐스피릿이라는 새로우면서도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전략을 구사하시고, 자녀들에게 자본주의에 대해서 가르치기 위해 손수 보드게임도 만들어서 아이들과 놀아주시고....

생각도 많이 하시고 행동도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작가님을 벤치마킹 할 부분이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작게 나마 환전지갑을 이용해 달러를 모아 보려고 합니다. 

올 한해 1,150까지 환율이 내려갔다 올라가기를 반복하는 패턴을 알게 되면서 아는 만큼 투자도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종자돈에 크기가 클수록 좋다는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절약하며 종자돈 열심히 모아 투자로 열심히 불러나간 후에는 차곡차곡 안전자산인 달러에도 투자를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작가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