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자기계발

유수연의 독설

by 월용 2021. 4. 30.
반응형

책 : 유수연이 독설_홀로 독 불사를 설 가장 나답게 뜨겁게 화려하게

 

---> 저자 소개_유수연_

저자 유수연은 1990년 대학 입시에서 실패한 후 다음 해 간신히 대학에 입학해 지극히 평범한 대학 생활을 한다. 대학교 4학년 1학기를 마칠 때쯤, 초라한 현실을 직시하고 이대로 졸업할 수 없다고 느낀 스물세 살 여름, 돌연 호주행을 결정했다. 이후 랭귀지 스쿨 2개월, 주변의 만류에도 2개월 IELTS 준비로 시험을 치르고 LORRAINE MARTIN COLLEGE에 입학했다. 대학생으로, EXCHANGE CULTURE CO. IN AUSTRALIA의 통역관으로 호주에서 바쁘게 지내고 1997년, 공부를 더 하고 싶어 다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영국으로 떠났다. TOP 10 BUSINESS SCHOOL들을 모두 쫓아다니며 인터뷰를 한 끝에 ASTON UNIVERSITY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그 뒤 IMF를 파란만장하게 넘기고 영국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건너가 하얏트 호텔에서 호텔리어로 일했으며, 2001년 귀국한 이후로 시사 어학원에서 다시 강의를 시작했다. 현재 유스타 잉글리시 어학원 대표이사, 유수연 영어연구소 소장,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그 외 울산대 영문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SBS 라디오 <유수연의 웁스 잉글리쉬>를 진행했고, 뉴스ㆍ신문ㆍ잡지에 영어 관련 칼럼을 기고하는 등 하루를 10분 단위로 쪼개도 모자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TVN <스타 특강쇼>와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에 출연하여 ‘독설 강의’로 2030 세대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지은 책으로는 『유스타 토익 리딩』 『유스타 토익 리스닝』 『20대, 나만의 무대를 세워라』 『스타강사 유수연의 원 포인트 잉글리시』 『유수연의 토익 필살기』 『23살의 선택,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길을 찾다』 『U CAN 토익』 등 다수가 있다.

 

 

---> 내용 및 줄거리

프롤로그
Part 1 이방인의 독설
독설은 약자들의 언어이다

미운 오리 새끼 날다
배고픈 자는 자유로울 수 없다

P019

자유롭고 싶다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것들, 혹은 내 인생에 필요한 것들을 빨리 끝내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내가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한 일들은 끝까지 나를 따라다닌다. 돈이 없으면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자격증이 없으면 자격증이 없다는 자격지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나는 대중으로부터 자유롭다
독설에는 가식이 없다
위로를 구걸하고 다니지 마라

P033

사람은 충고를 해주어도 결국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골라서 듣는다. 결국 자신이 원했던 방향으로 움직인 것뿐이다.

배신은 당한 사람의 잘못이다
반복되는 고민을 즐기지 마라

P040

사람이 아무리 많은 고민을 해도 대부분 근본적인 해결책은 하나이다. 십중팔구 그 해결책이란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심리적으로 여유를 갖게 되면 그와 동시에 대부분의 문제들이 해결되게 된다.

P041

자기 관리가 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에 대한 몰입도가 떨어진다.

 

Part 2 스펙
스펙이 전부가 아닌 존재가 되라

스펙에 꼭 매달려야 하는가?

P050

우리가 80~90세까지 인생을 즐기면서 살려면 적어도 몇 년은 노력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아야 한다.

P051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누구에게 투정 부리거나 답을 구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할 문제이다.
스펙이란 무엇인가?

P054

4~5년 동안 한 곳에서 자신의 일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과 패기, 노력을 유지할 수 있으면 그것도 훌륭한 스펙이다.
성공을 속물이라 말하는 자가 진짜 속물이다

P057

지금 당장 스펙이든 기술이든 경력이든 어느 하나를 선택해서 달려들어야 한다.

어떤 서택이든 조금이라도 빨리 인생의 방향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내리지 못한다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나 역시 경험했다. 그러기에 마냥 주저앉아 불평하고 불안해하지 말고 어느 방향으로든 움직이라는 것이다.
과도한 스펙이나 노력을 요구하는 사회가 문제이다?

P061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스펙을 꼭 쌓고 미친 노력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단지 어느 사회에서도 스펙과 미친 노력이 없는 자의 위치나 삶의 질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안정적인 직장과 금전적인 여유를 바라면 그에 맞게 뛰어라. 욕심을 버리든지, 아니면 욕심만큼 뛰어야 한다.
좋아하는 일 vs 잘하는 일

취미와 직업을 혼돈하지 마라

P070

그저 단순히 좋아하는 것만으로는 직업이 될 수 없다. 그 뒤에 어떤 노력을 했느냐가 관건이다. 좋아하는 한 가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싫어하는 열 가지를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만을 달랑 손에 쥐고 막무가내로 성공하고 싶다고 한다.

P071
무슨 일이든지 집적거리지 마라. 적당히 좋아하고 적당히 잘하는 것으로는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인터넷 정보를 맹신하는 아바타들

P077

미래에 대한 답은 오늘 내가 보낸 하루이다. 오늘 무엇을 했는지를 돌아보면 우리의 일 년 후가 보인다. 자신을 지기 하자. 스스로에게 변명은 이제 그만하자.

 

Part 3 노력
패기와 열정이 노력을 대신할 수는 없다

운도 노력이다
게으른 자의 노력은 자기만족일 뿐이다

P085

사람은 실수와 실패로 무너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당신의 게으른 노력이 실패를 부르는 것이다. 누구나 노력은 한다. 그러나 항상 2% 부족한 노력, 하다가 말다가 끊어지는 노력, 완성도가 없는 노력, 그런 게으른 노력으로 인해 반복되는 실패들이 결국에는 "나는 항상 되는 일이 없어"라며 스스로를 무너지게 만든다.

P087

어떤 결심도 하지 말고 그냥 머리 비우고 마음 비우고 '해야 할 일'에만 매달려야 한다. 아예 생각이란 걸 하지 말고 해야 할 일을 기계적으로 해야 한다. 그렇게 한 일주일을 버티면 그게 몸에 베게 된다. 노력이란 그렇게 스스로를 길들여가는 것이다.

chance vs opportunity, 누구에게나 다 같은 기회는 아니다
노력이 없는 열정은 허세이다

P093

노력이란 내가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다. 내게 주어진 것을 노력해서 해내는 것이다.
그 나이에 아직도 하는 공부, 자랑이 아니다
실패에는 특별한 사연이 없다. 특별한 성공이 있을 뿐이다!


Part 4 성공
자유를 원한다면 성공하라

신 포도
도전은 전략이다

P113

모든 도전이란 건 분석과 계획과 행동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도전이란 주변 변수들의 흐름, 그리고 플랜 B 즉, 우회로를 모두 계산에 넣고 시작하는 것이다.
슬럼프는 무슨, 유난 떨지 마라

P116

내가 생각하는 슬럼프는 극복하는 것이 아니다. 그 자리에 서서 온 힘으로 버텨 넘기는 것이다.
성공의 기둥은 실패와 슬럼프이다
실수와 실패는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만회하는 것이다

P123

"과거는 자기변명으로 지우는 것이 아니다. 지금의 내 모습, 현재의 내 성과들로 덮어지는 것이다"라는 웬델 베리의 말처럼 과거의 실수는 오늘의 내가 더 나은 뭔가를 더해야만 벗어날 수 있다.
성공은 나에게 자유를 준다
노하우란 카피되지 않는다
성공의 후유증


Part 5 겸손
겸손하지 못할 거라면 솔직하기라도 해라

겸손하지 마라. 당신은 그 정도로 위대하지 않다!
겸손한 척, 착한 척 뒤로 숨지 마라

P148

불확실한 미래와 계속 반복되는 노력에 지쳐갈 때 우리를 버텨주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뿐이다. 진정한 자신감이란 스스로를 강하게 하고 자신의 노력들을 버티게 하는 '내면의 힘'이어야 한다.
성공한 자의 단점은 인간적인 매력이다

P153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은 비슷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뒤집으면 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하는 성공 스토리가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먼저 아파야 한다. 자신의 단점을 찾아서 구체화하고 직면하고 뒤집어야 한다. 그 과정은 물론 힘들고 초라하다. 그러나 반전되었을 때는 성공의 달란트를 쥐게 된다.

나는 상식이 없다


Part 6 꿈
네 꿈에 책임을 져라

꿈이 있다고 미래가 밝은 것은 아니다
꿈을 꾸는 것은 아름답다? 꿈 깨라!
긍정의 힘이란 또 다른 망상일 뿐이다
언젠가 증후군(someday sickness)
선택은 포기의 다른 이름이다


Part 7 직장
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배고픈 직업이란 없다
성공은 다각도의 노력들이 합해진 시너지이다
희소성은 최고의 무기이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들로 가득하다
나는 중소기업 CEO이다
화법


Part 8 선택과 비교
타인과의 비교는 패자의 열등감에 대한 자기 위로이다

나에게는 라이벌이 없다
차별은 사회가 아니라 대중이 하는 것이다
나는 완벽함을 위해 기다리지 않는다
간접경험은 독이다.
인생에는 차선책이란 없다

 

 

---> 이 책에서 느낀 점

팟캐스트를 통해 독한 언니로만 알고 있던 분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얼마나 열심히 그리고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미치도록 사셨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고, 이런 시간들을 보낸 덕에 20대의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따스함보다는 독설 가득한 따끔함으로 표현해주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기보다는 그런 상황을 어떻게 하면 이겨낼지를 고민하고, 버텨내면서 노력하신 유수연 작가님!!!

뼈 때리는 이야기들로 정신 차리게 해 주신 이야기들 너무 좋았습니다.

 

당장 무얼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이 시대의 젊은 분들이라면 읽고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셨으면 합니다.

저 또한 이 책에서 말씀하신 내용들을 곱씹어 하루라도 빨리 정신 차리고 촘촘한 시간계획을 세우고 하루하루 한 달 한 달을 살아가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오늘 해야 할 일에 집중모드 돌입해야겠습니다.

 

작가님, 좋은 이야기 글로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