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경영전략&혁신&전망&정책&한국경제

부동산 투자로 진짜 인생이 시작됐다

by 월용 2021. 7. 16.
반응형

책 : 부동산 투자로 진짜 인생이 시작됐다


--->저자소개_앨리스허(허미숙)_
대학 졸업 후 18년간 중소기업에서 무역업에 종사했다. 마지막 직장에서 창립 멤버로 13년 동안 근속하며 연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지만, 회사원으로서 누릴 수 있는 자산의 한계를 느끼고 경제적 자유를 찾아 나서며 제2의 인생을 걷게 된다.

퇴사 후 전업주부로 지내던 중 남다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소액 아파트 경매에 도전하며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다. 서울과 수도권만이 아닌 전국 곳곳으로 달려가 임장(부동산 현장 조사) 기록을 쌓아 올리며 ‘임장의 여왕’, ‘발품의 달인’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현장을 두 눈으로 보고 두 발로 뛰며 대한민국 아파트 정보를 차곡차곡 쌓아 올린 시간만큼 투자 수익률도 높아졌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한 지 불과 6년여 만에 현재 40채 이상의 아파트를 보유한 전업 투자자이자 지역분석 전문가로 거듭났다. 유튜브 ‘아파트 읽어주는 여자’를 운영 중이며 투자와 자기 경영을 가르치는 어른들의 학교 ‘다꿈스쿨’에서 ‘부동산 기초반’과 ‘돈 버는 지역분석’을 강연하고 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GI55JCO_RLSLPAWH14DGW
블로그 HTTPS://BLOG.NAVER.COM/ALICEHUH2K
다꿈스쿨 HTTPS://CAFE.NAVER.COM/DREAMAGAINSCHOOL

 

 

--->내용 및 줄거리

추천의 글
프롤로그_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려는 당신에게
P13

'왜 이 부동산을 매수했는가?'에 대한 이유를 당당히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설사 틀린 답이어도 좋다. 내가 틀렸음을 아는 것 역시 공부다. 모의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으나,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고 싶다면 적은 돈으로라도 다양한 경험을 하길 추천한다.

P14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이라면 핑계는 있을 수 없다.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더라도 진정하고자 한다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는 결심과 의지의 문제이지 방법의 문제는 아니다.

 

1장 나는 왜 임장의 여왕이 되었는가

- 가난을 벗어나고 싶었던 날들
- 간절함은 인생 최고의 무기가 된다
- 두려움을 딛고 시작된 부동산 투자

- 임장의 여왕, 나는 오늘도 부동산 보러 간다

P54

내가 아는 지역이 많아질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시장의 큰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P57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오늘부터 시작해보자. 거창한 계획도 필요 없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는 열정이다. 우리에게 남아 있는 인생은 아직 매우 길다.
앨리스 허의 투자 노하우1_부동산 스터디

2장 아파트 소액 투자를 위한 내비게이션

- 월급만으론 부자가 될 수 없다
-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단단하게 무장하기
- 아파트 소액 투자의 원칙
- 지역 선별에 필요한 절대적 데이터
- 황금 타이밍을 잡는 법

P107

공급물량을 상세히 분석해 향후 1~2년 후 뒤의 시장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면 누구보다 발 빠른 투자자가 될 수 있다.
- 최고의 입지, 어떻게 찾을 것인가

P116

전국적으로 신축 공급은 늘어나고 이에 따라 새 아파트로 이동하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지만, 인구나 일자리가 늘어나는 데는 지역별로 한계가 있다. 과거의 투자법과 현재의 투자법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가장 중요한 입지 조건, 학군
- 입지 조건에도 우선순위가 있을까

P133

초품아 대 역세권은 어느 쪽이 이길까. 지역의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대체로 역세권을 찾는 수요가 더 많다.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는 지역의 경우 초등학교의 위치보다 지하철역에 가까운 아파트가 우선이다.

P138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는 래미안과 자이다.

브랜드 선호도는 서울·수도권·지방 모두 동일하다. 그래서 아파트를 선택할 때 브랜드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P143

집을 선택할 때 조망권에 따라 가격 프리미엄과 인기도가 달라진다.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 질수록 차별화된 조망권을 가진 아파트들과 일반 아파트들의 가격 차이는 앞으로 점점 더 커질 것이다.
- 발목을 잡는 걱정거리는 모두 불필요하다
앨리스허의 투자 노하우2_인맥 활용법

3장 부동산 투자의 시작이자 끝, 임장의 모든 것

- 임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P165

한 지역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도별 중심지가 되는 지역부터 파악해야 한다. 중심지가 되는 지역은 대부분 그 지역의 부촌, 즉 1등 입지를 가진 곳이기 때문이다.

P166

투자할 지역들은 계속해서 바뀐다. 매번 지역 공부는 하지 않고 누가 어느 지역, 어느 아파트를 사라고 하는지 정보만 찾아다니느라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다 보면 실력은 늘지 않는다.

P168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1~2년의 시간보다 앞으로 투자해야 할 시간들이 훨씬 길다. 

P169

꾸준함에는 장사가 없다.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제대로 된 임장으로 지역 공부를 한다면, 멀지 않은 미래에 스스로 선택한 지역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임장 준비의 시작점, 지도 만들기

P171

머릿속에 큰 그림을 그리려면 그 지역 전체를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 한 지역 한 지역 다니면서 지역별 특성을 기록하고 파악해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임장을 다녀온 당일에는 기억이 전부 남아 있는 것 같으나, 하루 이틀만 지나도 흐려지면서 한동안 가보지 않으면 다녀온 동네가 맞는지조차도 헷갈리게 된다. 기록은 기억을 이긴다.
- 목적이 다른 단계별 임장과 사후 관리

P197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대도시를 어떻게 한 번에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필히 구역별로 나누어 여러 번 가봐야 한다.

P199

첫 임장은 사전 조사한 내용을 현장에 가서 꼼꼼하게 확인하고 소장님의 브리핑을 받으러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그 지역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가 갖고 있는 입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P202

임장을 나가기 전의 사전조사, 실전 임장,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3단계를 잘 마무리해야 비로소 그 지역은 온전히 내 것이 된다. 지도를 펼쳐놓고 다녀온 동선대로 따라가면서 오늘 가본 지역 중 어디가 가장 좋았는지, 어디가 실제 대장 아파트인지, 나중에 내가 투자한다면 어느 아파트에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생각을 기록해두자.
- 더 나은 수익률을 만드는 투자 원칙

P208

집을 선택할 때는 내가 팔고 싶을 때 잘 팔리는 물건을 매수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다.

P215

입지도 약한 구축들을 사 모아 월세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평생 팔지 않을 아파트는 서울 중심부에 사 모으는 것이지 지방의 듣도 보도 못한 지역에서 사 모으는 것은 위험한 모험일 뿐이다.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이나 입지가 훌륭한 곳이 아니라면, 너무 오래된 구축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 부동산 투자의 최신 트렌드는 신축 아파트와 신축이 될 아파트임을 기억하라.
- 발품으로 일군 투자 성공 사례

- 사람을 얻어야 투자도 성공한다
앨리스 허의 투자 노하우3_실전 임장 체크 리스트

4장 아파트 실전 투자의 필살기

- 아파트 가격, 얼마가 적당할까
- 공실 기간을 줄이는 게 더 이익이다
-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가치를 높여라
앨리스 허의 투자 노하우4_이제는 계약이다

P305

전세자금 대출 질권 설정 시 임차인은 은행에 '확정일자를 받은 전세 계약서 원본'을 제출해야만 한다. 다시 말해,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임차인은 전세 계약서 원본을 갖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전세보증금을 반환할 때는 반드시 전세 계약서 원본을 확인한 후 반환하면 사고를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모든 전세 보증금을 반환할 때는 전세 계약서 원본을 임차인에게 회수한다'라는 나만의 원칙을 세워두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에필로그_경험하고, 움직이고, 즐겨라

 

 

--->이 책에서 느낀 점

책을 읽는 내내 특강보다는 깊이 있고 정규 강의보다는 약하지만, 그래도 초보 투자자가 무엇에 집중해야만 지속 가능한 투자를 할 수 있는지를 말씀해주시는 내용들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부동산 초보 투자자가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도 조곤조곤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직 임장다운 임장이라는 것을 해본 적이 없는 저에게 사실 임장은 도전과제와도 같습니다.

왜 임장이 중요하고 여러 지역을 알아가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열정 가득한 조급함보다는 꾸준함으로 무장하라는 말씀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공부가 되어있는 임장은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 잊지 않겠습니다.

작가님의 부동산 기초강의 꼭 듣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책 너무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