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자기계발

실행이 답이다

by 월용 2021. 8. 6.
반응형

책 : 실행이 답이다


---> 저자 소개_이민규_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임상심리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군에서 장병 선발과 심리검사 담당 장교로 복무한 후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카운슬러로 일했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아주대학교 부설 아주심리상담센터 소장으로 있으며 ‘상담 및 심리치료’ ‘이상심리학’ ‘정신건강’ ‘동기와 정서’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일부 강의는 사이버로 진행 중이다. 2001년도 제1회 아주대 강의 우수 교수(Best Teacher) 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생각을 바꾸면 공부가 즐겁다』,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심리장애의 인지 행동적 접근』 등이 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는 2006년 네티즌이 선정한 책으로 뽑힐 만큼 대중성을 확보한 책이다. 작은 변화부터 시도해야 한다.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든다는 주제로 쓴 이 책은 성공하는 인간관계를 위한 인간관계 개선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이 심리학 박사이면서도 부부 사이에,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고민했던 자신의 경험에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때문에 저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상담사례 및 시행착오 과정을 진솔하게 소개하고, 그리스 로마 신화의 피그말리온 이야기, 손자병법의 가치부전(假痴不癲) 전략이나 한비자(韓非子) 세난(說難) 편의 역린 지화逆鱗之禍 등 동서양의 고사와 심리학적 지식을 접목시켜 인간관계의 원리들을 재미있게 설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 내용 및 줄거리
프롤로그 의지력을 탓하지 말고 지렛대를 찾아보자

 

1장 결심 Decision Making
-목적지를 확실히 정하라
로드맵을 그려보라. 지름길이 보인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답이 절로 나타난다
p33
변화를 시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다.

역산 스케줄링을 시도하라. 할 일이 명확해진다
p46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목표가 생기면 먼저 최종 달성 시한을 정한다. 그러고 나서 현재 지점까지 전체 거리를 파악하고 역으로 계산해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과제를 만들어낸다.

대비책을 만들어두라. 돌발상황이 두렵지 않다
p61
결심을 중도에서 포기하는 것은 의지박약이나 세상의 방해보다는 그에 대한 대비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훨씬 더 많다.

p66

성공하는 사람들은 도전정신 하나로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무조건 위험을 회피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이 불가능하다는 일 속에서도 가능성의 신호를 찾아내고 모두가 낙관적일 때조차도 재앙을 예고하는 미세 징후들을 탐지해 대비책을 마련해둔다.

공개적으로 선언하라. 어쩔 수 없이 하게 된다
p73

사람들은 말이나 글로 자신의 생각을 공개하면 그 생각을 끝까지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공개 선언 효과'라고 한다.
절박한 이유를 찾아내라. 그 누구도 못 말린다
p88
아직 바꾸지 못하고 있는 습관을 견딜 수 없을 정도의 고통과 연결시키고, 새로운 행동을 믿기 어려울 정도의 엄청난 보상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2장 실천 Taking Action
-즉시 행동으로 옮겨라
당장 실천하라. 제일 적당한 때는 지금이다

p104

실천하기 가장 좋은 날은 '오늘'이고 실행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지금'이다. 결심을 실천하기에 지금 보자 좋은 때는 없다. 어떤 특별한 날부터 금연을 하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오늘 당장 금연을 시작해서 그날을 특별한 날로 만드는 게 낫다.
작게 시작하라. 크게 이루게 된다

p118

우리의 몸과 마음은 일단 발동이 걸리면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계처럼 하기 싫던 일도 일단 하다 보면 그것이 계기가 되어 계속하게 된다. 
사선(死線)을 설정하라. 미루는 일이 없어진다

p137

어떤 상황에서도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는 시간은 없다. 그러나 어떤 경우라도 꼭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있다. 어둠 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우리의 동공이 확장되듯이, 마음이 급하거나 절박할 때 뇌의 흡입력은 순간적으로 확장된다.
실험이라 생각하라. 도전이 즐거워진다

진심을 담아 요청하라.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p163

무턱대로 내키는 대로 물어보면 안 된다. 아무 생각 없이 도움을 청해서도 안 된다. 도움을 받으려면 무엇보다 상대방으로부터 우리를 돕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야 한다.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될 이유를 제공해야 한다.

관찰하고 기록하라. 저절로 달라진다

쉬운 일에

 

빠지지 말라.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된다

p193

"누구나 가끔 정말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중요하지 않은 일을 만들어내서 열심히 할 때가 있다. 지금 너무 바쁘게 살고 있다면 간간히 하던 일을 멈추고 우리 자신에게 이렇게 자문해야 한다. '혹시 정말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이 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3장 유지 Maintaining Habit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
더 넓게 규정하라. 더 큰일을 하게 된다

P209

더 큰일을 하고 싶다면 우리 자신을 더 큰 존재로 규정해야 한다. 오래전에 세네카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어떤 일을 감히 하지 못하는 것은 그 일이 너무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어렵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그 일을 시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No'라고 말해보라. ’Yes'가 쉬워진다

P216

배려심 때문에 거절을 못한다는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면 상대방에 대한 '배려' 때문이 아니라 거절할 수 있는 '용기'가 부족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퇴로를 차단하라. 딴생각을 할 수 없다

P236

정말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스스로를 가두리에 가둬 고통을 감수하면서라도 그 일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

열심히만 살지 말라. 부가가치를 따져보라

P244

열심히 일하거나 일을 잘하는 건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무엇을 했는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가치 없는 일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며, 중요하지 않은 일을 효율적으로 한다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해지는 것도 아니다.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말라. 결국 이루게 된다

P257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원치 않는 것,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져야 한다.

P259

가고 가고 또 가다 보면 알게 되고, 행하고 행하고 또 행하게 되면 이루게 된다는 말이다.
한 발 더 나아가라. 그 한 발 차이로 승부가 결정된다

실행력을 가르쳐라. 실천이 쉬워진다
에필로그 읽고, 느끼고 그리고 잊어버리고


---> 이 책에서 느낀 점
쉽게 읽히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5일에 걸쳐 읽은 책입니다.

다시 한번 나를 다잡고 싶은 마음에 읽은 책이었습니다.

좋은 내용이 많았고 특히나 나의 꿈에 크기를 규정짓지 말라는 말씀과 목표를 향할 수밖에 없는 가두리를 치라는 말씀에 100%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목표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는 말씀이 머리에 콕콕 박혔습니다.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나라는 사람을 누가 만들어가고 있는지?

그렇다면 만드는 당사자인 내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온전하게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라는 말씀 깊이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오늘 지금 이 순간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깊이 있고 끈질기게 생각하겠습니다.

작가님에 글 속에서 깨닫는 것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