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나?/나

케모포트

by 월용 2023. 1. 4.
반응형

2022.12.14

안녕하세요?
월용입니다.

갑자기 차가워진 날씨에 화들짝 놀라서 한 번, 올해 처음 쌓여있는 눈을 보게 되어 또 한 번 놀란 아침이네요.
감기 걸리지 않도록 신경 쓰셨으면 해요.
점액성 유방암이라는 것을 알고 꼬박 2달 만에 다학제 진료를 통해 최종적으로 치료 방향을 정해주시는 날이라서 겁도 나고, 드디어 치료 시작이라는 생각에 떨리는 가슴을 부여잡고 병원에 도착했어요.

결론은 뼈 전이는 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말씀해주셔서 천만다행이라 감사한 마음뿐이었어요.
그리고 선항암6차 (에피루비신. Epirubicin+도세탁셀. Docetaxel) 조합으로 우선 3주 간격으로 3차까지 먼저 진행하는 걸로 가닥을 잡고 사이즈가 줄어드는 게 보이면 6차까지 진행하신다고 하네요.
중간에 사이즈 변화가 없다면 항암제를 바꿔주신다는 말씀도 해주셨어요.
그 이후 수술 스케줄을 잡아주신다고 말씀해 주시네요.

당장 다음 주 월요일인 12월 19일부터 입원하여 항암제 투약과 호중구 감소 예방목적에 주사제까지 2박 3일간 치료를 시작하게 되네요.
너무 급작스럽게 항암을 시작하게 되어서 눈썹 문신도 못하고, 가발도 모자도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한 상태로 내일 바로 케모포트 삽입을 하러 가게 되었어요.
담당의사 선생님께서 클립과 케모포트를 삽입하자고 말씀하시네요.

도대체 케모포트가 무언지 궁금하여 찾아봤더니 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알려주네요.



· 케모포트의 필요성
반복적인 항암제의 투여는 말초 혈관을 변형시키고 혈관 밖으로 새어나가 합병증을 발생하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방비하기 위하여 좌측 또는 우측 가슴의 피하 지방층에 케모포트(도관+실리콘 고무;바늘 삽입 부위)를 삽입하여 중심 정맥관으로 항암약물요법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케모포트의 소독 방법, 실밥 제거
- 케모포트를 삽입한 후에는 이틀에 한번 소독을 시행하며 실밥은 2주 후에 제거합니다.
-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정기적인 소독은 시행하지 않아도 되며, 샤워나 목욕도 가능합니다.
- 실밥을 제거하지 않고 퇴원을 하시게 되는 경우네는 인근 병원에서 소득을 하시면 됩니다.

· 케모포트 삽입 후 주의사항
- 시술 당일은 케모포트를 삽입한 반대편으로 누워서 주무세요.
- 케모포트가 뒤집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삽입 후 이틀 동안 포트 넣은 쪽의 팔 사용을 자제하시고 무거운 것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 헤파린 주입
- 케모포트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포트가 막히지 않게 하기 위해 외래로 오셔서 헤파린 용액 5ml를 한 달 간격으로 주입해야 합니다.

· 병원에 방문해야 할 때
- 포트가 피부 밖으로 나오 가나 포트 주변으로 붓고 발적 및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삽입한 부위 족의 팔이 아프거나 저리고 얼굴과 팔 주위로 붓는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케모포트 유지 및 제거
- 적절한 헤파린 주입으로 케모포트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항암약물요법의 치료 기간에 따라 기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포트 및 주변 부위로의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이 발생하거나, 포트가 완전히 막혔거나 혈전이 형성되었을 때, 그리고 항암제 치료가 종결된 후 케모포트 제거를 원하실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잠이 안 오는 밤이지만 그래도 잠을 청해봐야겠어요.
오늘은 여기서 이만~
=============================

2022.12.16
케모포트 삽입하고 와서 사진 올려봅니다.

되도록 오른팔은 무거운 거 들지 말고 부종이 오는지 잘 확인하라고 했고, 포트가 뒤집어질 수도 있으니 반대편으로 기울여서 잠을 자라고 알려주시네요.

타이레놀 먹으면서 아픈 거 조절 중

=============================

2022.12.17
밴드 2개 띠어내고 사진 찍어봅니다.

포트가 부착된 아래쪽은 튀어나와 있네요.

무거운 것을 들지는 않았는데도 오른쪽 팔을 많이 사용했더니 통증이 있어 오늘도 타이레놀 먹었네요.

안쪽은 녹는 실을 사용해서 바깥쪽 피부 본드로 붙여놓은 상태이니 하얀 가루 띠어내지 말라고 말씀해 주시고 가벼운 샤워 정도는 해도 되지만, 사우나와 한증막은 2주간 출입하지 말라고 하시네요.

잘 아물었는데 멍이 보이기 시작이네요.

내일은 더 좋아져 있을 거라 믿으며...

=============================

2023.01.04

2주가 지난 지금은 강제로 누르지만 않으면 불편한 점은 없어요.

그러고 보니 진료비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진료비 계산서 올려드릴께요.

원래는 백만 원이 넘는 의료비가 발생하는데 중증등록이 되어 있어서 118,840원 계산하였어요.

실비보험 청구해서 급여 부분 80% 받았으니 (비급여 부분 포함) 41,768원 자비부담으로 시술했네요.

암에 걸리고 보니 그나마 우리나라 보험이 도움 많이 된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건강보험료를 잘 내고 있는 남편에게도 감사하네요.ㅜㅜ